Ⅰ. 서론
구원론은 구원을 적용하시는 성령의 사역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지를 다루는 부분과 그 구원이 각 사람에게 적용되는 과정을 다루는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는 전반적인 것에 대해 언급한다. 구원의 서정(order of salvation)이란 구원이라고 하는 일련의 과정을 세부적으로 나
Ⅰ. 개요
신앙이란 인간이 신앙의 근거인 ‘하느님의 의’를 선물로 받고, 하느님의 구원사건인 ‘하느님의 은혜’ 그 자체를 자신에게 실현시키는 인간의 태도를 말한다. 무엇보다도, 신앙은 유대교의 입장에서 조건으로 되어있던 ‘일’(ργα, 율법수행)들을 대신하는 ‘하느님의 의’를 받아들이
Ⅰ. 구원론의 소명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그 은혜로우신 행위에 대하여 말하게 된다. 그것은 三一伸의 사역이다. 이 소명은 외적이기도 하고 내적이기도 하다. 외적 소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나,
Ⅰ. 구원론의 칭의
1. 정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에게 주시는 義이다.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죄인이지만 의롭다고 인정해주시는 것으로 인간의 믿음 그 자체 때문에 의롭다는 것이 아니라 믿음 때문에 그리스도의 의를 인간에게 전가시켜 주셔서 인간을 의롭다고 인정해
Ⅰ. 서론
성경은 하나님께서 일정한 구원 계획을 지니고 계심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알기 위해서 성경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러나 성경을 공부할 때에는 전체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떤 한 구절만 가지고는 전체적인 하나님의 뜻을 오해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기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의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프로이트는 20세기 이후의 인간과 그 이전 인간을 구분 짓는 가장 분명 하고 확실한 경계선이었다.
현대 사회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그 안에서 삶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현대인은 온갖 정신적 질환에 시달리며 신
선도하지 못하면 사회 모순에 무관심한 방관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리라 본다. 이렇게 될 때 종교의 역할이 새롭게 부각될 수 있다.
종교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구원이다. 인간을 구원하지 않고 자기 세력 확장에만 급급한 종교가 많으면 많을수록 사회는 양심의 소리를 잃고 점점 병들어 가게 된다.
그리스도에게 성령이 수여된 삼단계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자. (1) 예수께서 잉태될 때에 하나님의 영은 예수의 영이 되어 생명을 주시고 성화케 하는 능력이 되었는데 예수께서 인자가 되어 끝까지 그의 일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능력을 힘입어 살았던 것이다. (2)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성령과
의식을 넘어서서, 삶 전체의 방식들을 조명하는 해석적 상징들을 제공해 주는 획기적인 경험들을 의미한다. 하나의 종교적 전통은 그 계시적 유형이 대대로 재생산되어 공동체내의 개인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그리고 그들에게 개인적 및 집단적 경험의 구원적인 의미를 제공해 줄 수 있다면 결코 생
Ⅰ. 교회의 상담사역
어떤 사역이든지 교회에서 실천하려고 하면 올바르게 구조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 공동체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한 요소들이 균형 있게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chwarz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는 여덟 가지 공동체적 요소가 균형